2021. 5. 16 나에겐 스승이 있는가?

행12:12, 행12:25

여러분 위대한 인물 뒤에는 반드시 위대한 인물이 있었습니다.

헤밍웨이는 무기여 잘 있거라. 누구를 위해 종을 울리나, 노인과 바다 등을 쓴 위대한 문학가입니다. 그가 뛰어난 문학가가 된 뒤에는 서우드 앤드슨이라는 스승이 있었습니다.

여러분이 잘 아시는 허준이라는 명의가 탄생한 것은 ‘유의태’라는 훌륭한 스승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또 듣지 못하고 말하지 못하고 보지 못하는 삼중의 고통을 가진 헬렌 켈러가 그렇게 위대한 인물이 될 수 있었던 것은 셜리번이라는 스승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인생은 어떤 스승을 만나느냐는 정말 중요합니다.

좋은 스승을 만나면 한번밖에 살지 않는 인생을 점프하게 하고 위대한 길을 가게 합니다.

오늘 저는 평범한 소년에서 위대한 인생을 살게 된 마가를 살펴보길 원합니다.

먼저 마가의 가정 배경을 잠시 보겠습니다.

마가의 고향은 구브로라는 섬입니다.

마가의 할아버지는 구브로 섬의 유지였습니다.

마가가 몇 살 때인지는 모르지만 마가의 어머니는 예루살렘으로 이사를 와서 큰 집을 구입해서 살았습니다.

마가의 원래 이름은 요한이었습니다. 성경에는 그를 마가라 하는 요한으로 기록합니다.

마가라 하는 요한의 어머니 마리아의 집에 가니… ” (행12:12)

“바나바와 사울이… 마가라 하는 요한을 데리고 예루살렘에서 돌아오니라” (행12:25)

‘요한’은 히브리식 이름이고 ‘마가’는 마카로스라는 로마식 이름입니다.

요한은 은혜라는 뜻이고 마가는 비추다라는 뜻입니다.(도표 PPT)

마가가 로마식 이름을 가졌다는 것은 그가 로마시민권을 가졌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그 당시에는 돈이 많은 사람들은 돈으로 로마시민권을 살 수 있었습니다.

마가의 부모는 큰 부자였습니다.

특히 그의 어머니 마리아는 구르보 섬에 살 때 부모로부터 많은 유산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그의 어머니 마리아도 예루살렘에 큰 집을 구할 수 있었고 그의 외삼촌 바나바도 큰 땅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마가의 집은 사도행전 1장과 2장에 등장합니다.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 40일 동안 나타나시다가 하늘로 승천하시면서 성령을 받도록 간절히 기도하라고 명하셨습니다.

예수님의 명령에 따라 120명의 성도들이 예루살렘에 있는 마가의 다락방에 모여 10일 동안 간절히 기도하다가 오순절날 성령이 부어졌습니다.

그 성령이 부어진 그 집이 바로 마가의 집이었습니다.

여러분 한번 상상해 보십시오. 120명의 사람들이 10일 동안 먹고 자고 할 만한 집이니 얼마나 컸겠습니까?

마가의 집은 또 베드로가 감옥에 갇혀 있을 때 초대교회 교인들이 모여 간절히 기도한 장소이기도 합니다.

“깨닫고 마가라 하는 요한의 어머니 마리아의 집에 가니 여러 사람이 거기에 모여 기도하고 있더라” (행12:12)

이렇게 마가의 집은 초대교회로 사용되었습니다.

이제 마가가 만난 스승을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마가의 스승은 어머니 마리아입니다.

성경에는 마가의 아버지에 대해서는 일체 기록이 없습니다. 그래서 성경학자들은 마가의 아버지는 일찍 죽었다고 말합니다.

마가의 어머니 마리아는 남편없이 살면서 굉장히 일찍 예수님을 믿었던 것 같습니다.

마가는 어머니와 함께 예수님을 따라 다니면서 믿음을 가졌습니다.

마가는 예수님의 12제자는 아니었지만 예수님 곁에 있었던 자로 나옵니다.

마가복음 14장에 보면 예수님의 공생애 마지막 1주일 중에 하루인 목요일 밤에 예수님께서 겟세마네 동산에서 군사들에게 체포되실 때 12제자들이 다 도망을 간 일이 나옵니다. 그때 너무 상황이 급해서 자신이 입고 있던 옷을 벗고 도망간 한 청년이 나오는 데 그 청년이 바로 어린 마가라고 말합니다.

“한 청년이 벗은 몸에 베 홑이불을 두르고 예수를 따라가다가 무리에게 잡히매 베 홑이불을 버리고 벗은 몸으로 도망하니라” (막14:51-52)

이 기록은 4복음서 중에 마가만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마가 자신의 이야기입니다.

마가가 이렇게 예수님을 따라 다닐 정도로 헌신된 믿음의 청년이 된 것은 그의 어머니 마리아 때문입니다.

마리아는 어린 마가를 데리고 예수님 말씀을 듣는 곳에 따라 다녔고 예수님이 예루살렘에 오면 언제나 자신의 집에 머무시도록 방을 내어 드렸습니다.

훗날 마리아는 예수님의 승천하신 후에는 초대교회 120명의 성도들이 머물 수 있도록 자신의 집을 내어 놓았고 그래서 베드로와 요한 그리고 야고보 같은 예수님의 제자들이 마가 자신의 집을 드나 들었습니다.

어린 마가는 예수님의 제자들과 자주 만나면서 큰 믿음을 가지게 되었고 오순절날 성령이 임할 때 결정적으로 성령을 체험하는 은혜도 받게 되었습니다.

마가의 믿음은 어머니 마리아의 믿음의 토양에서 자라게 된 것입니다.

여러분 부모가 돈을 삶에 중심에 놓고 살면 자녀도 돈을 따라 움직이는 사람이 되고 부모가 믿음을 삶에 중심에 두고 살면 자녀도 믿음을 따라 사는 자가 됩니다.

부모 되신 여러분, 여러분이 가는 곳이 믿음의 장소가 되길 바랍니다.

여러분이 만나는 사람이 믿음의 사람이 되길 바랍니다.

빌리그래엄의 어머니는 노스케롤라이나 주에 있는 살롯 시에 살면서 그 도시에 부흥사들이 와서 집회를 할 때 마다 그 부흥사들을 자신의 집에 초대하여 음식을 대접하였고 어린 빌리그래엄을 만나게 해 주었습니다.

저도 저의 신앙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 분은 바로 저의 어머니였습니다.

불신자였던 아버지의 핍박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언제나 저를 데리고 교회로 가셨고 부흥회가 있을 때마다 저를 데리고 제일 앞자리에 앉아 은혜를 받게 하였습니다.

저에게 저의 어머니가 없었다면 저는 지금의 믿음을 가지지 못하였을 것입니다.

여러분 우리 인생의 최고의 스승은 바로 부모님입니다. 특별히 어머니의 믿음은 자녀 믿음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성경에는 어머니로 인해 놀라운 인생을 산 자들이 많이 기록됩니다.

모세의 어머니 요게벳, 사무엘의 어머니 한나, 세례요한의 어머니 엘리사벳, 마가의 어미니 마리아, 디모데의 어머니 유니게…

어머니들이여 자녀들에게 믿음을 물려주는 스승이 되십시오.

자녀들이여 어머니를 최고의 스승으로 모시고 어머니의 말을 경청하십시오.

어머니를 인생 최고의 스승으로 모시지 않는 자는 자신의 인생을 불행하게 만드는 자입니다.

두 번째로 마가의 스승은 외삼촌 바나바입니다.

바나바는 오순절날 성령이 임한 후 초대교회가 크게 부흥하자 자신의 재산을 초대교회에 헌납하였습니다. 그에게는 많은 땅이 있었습니다.

이런 바나바의 행동을 보고 사람들은 그를 권위자라 하며 존경하였습니다.

권위자란 권면과 위로를 잘 하는 자라는 말입니다.

바나바는 마음이 따뜻한 사람이었습니다.

초대교회가 크게 부흥하자 그 당시 대제사장과 종교지도자들에게 의해 큰 핍박을 받았습니다.

초대교회 교인들은 핍박을 피해 사방으로 흩어졌습니다.

그들이 예루살렘을 떠나 수리아 안디옥까지 가서 복음을 전하자 안디옥에서 예수를 믿는 자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들은 예루살렘에 있는 제자들에게 목회자를 보내 달라고 요청을 하자 성품이 좋은 바나바를 파송하였습니다.

바나바는 안디옥 교회에 가서 목회를 잘 하였고 안디옥 교회는 크게 부흥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