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세상에 실패하지 않은 사람이 있습니까?
세상에 있는 모든 나무는 다 바람에 흔들립니다.
나무에 피는 꽃은 수천번 수만번 흔들려 아름다운 꽃이 피게 됩니다.
어린 아이는 평균 2천 번 정도 넘어져서 완전한 걸음걸이를 터득한다고 말합니다.
넘어지는 것은 부끄러운 것이 아닙니다. 다시 일어나면 됩니다.
잠언에는 의인은 7번 넘어지나 다시 일어나는 자라고 말했습니다.
“대저 의인은 일곱 번 넘어질지라도 다시 일어나려니와 악인은 재앙으로 말미암아 엎드러지느니라” (잠24:16)
여러분 우리에게는 우리를 결코 포기하지 않으시고 우리를 도우시는 하나님이 계십니다. 그래서 우리는 넘어져도 다시 일어날 수 있습니다.
여러분 실패하였습니까? 낙심하거나 포기하지 마십시오.
하나님은 실패한 자를 다시 일으켜 쓰십니다.
성경에 나오는 인물들은 대부분 다 실패한 자들입니다.
모세는 사람을 살인하고 미디안 광야로 가서 40년 동안 숨어 살은 실패자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그를 40년 광야 생활에서 겸손한 자로 훈련시키고 이스라엘을 출애굽시키는 위대한 자로 쓰셨습니다.
다윗은 밧세바와 간음을 하고 밧세바 장군을 죽인 살인자입니다. 그는 영적인 실패자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다윗이 회개하자 계속 그를 쓰시고 다윗의 후손을 통해 예수님이 태어나게 하셨습니다.
베드로는 예수님을 세 번이나 부인한 자 영적 실패자입니다. 그런데 그가 회개하자 초대교회를 이끄는 영적 거장으로 쓰셨습니다.
저는 오늘부터 마가복음을 강해하면서 먼저 실패한 마가를 쓰신 하나님을 살펴보길 원합니다.
마가는 어떤 사람입니까?
마가의 이름은 “마가라 하는 요한”으로 알려져 있습니다.(행12:25)
‘마가’는 로마식 이름이고 ‘요한’은 히브리식 이름입니다.
‘마가’의 뜻은 망치입니다. 그 의미는 돌을 깨뜨릴 만큼 강한 자라는 뜻입니다.
‘요한’의 뜻은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푸셨다라는 말입니다.
‘요한인 마가’가 로마식 이름을 가졌다는 것은 그가 로마 시민권을 가졌다는 말도 됩니다.
예수님 당시에는 로마가 세계를 지배하였습니다. 마가가 유대인인데 로마 이름을 가졌다는 것은 그가 그만큼 부잣집 아들이라는 말이 됩니다.
그 당시 돈 많은 유대인들은 돈으로 로마 시민권을 쌌습니다.
정말 마가 요한의 부모님은 부자였습니다.
마가의 아버지는 일찍 죽었고 그의 어머니는 마리아입니다. 그녀는 원래 구브로 섬의 아주 큰 부자의 딸이었습니다.
마가의 어머니 마리아는 자신의 아버지가 죽은 뒤 받은 큰 재산을 가지고 예루살렘에 와서 사람 120명이 들어와서 10일 동안 먹고 자고 할 만한 큰 집을 가졌습니다.
마가는 어려서부터 어머니의 믿음에 영향을 받고 자랐습니다.
그는 아버지는 없었지만 삼촌인 바나바를 아버지처럼 의지하고 자랐습니다. 바나바는 마리아의 오빠로 그도 많은 재산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마리아와 바나바는 둘 다 일찍 예수님을 알았고 복음에 헌신 된 자들입니다.
마리아는 자신의 집을 초대교회로 내 놓았고 바나바는 많은 재산을 초대교회에 바쳤습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최후의 만찬을 하실 때 그 집이 바로 마가의 다락방이었습니다.
그래서 마가는 예수님을 잘 알고 있었고 예수님의 설교도 많이 들었습니다.
오늘날로 말하면 마가는 모태 신앙을 가진 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