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제: 모든 일에 감사하라 (살전 5:18)
여러분, 항공모함 같은 거대한 배를 움직이는 것은 배 뒤에 있는 조그마한 키입니다. 마찬가지로 사람이라는 거대한 인생을 움직이는 것도 손바닥보다 작은 혀입니다. 그래서 성경은 죽고 사는 것이 혀의 권세에 달려 있다고 말합니다. 우리의 별것 아닌 것 같은 말이 우리 인생 전체를 움직이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새해에 다음과 같이 두 가지 결심을 하면 좋겠습니다.
첫 번째로 불평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성경은 삶이 다 잘 될 때 감사하라고 말씀하지 않습니다.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살전5:18) 여기에 범사라는 단어는 “엔 판티”라는 단어인데 이는 “모든 시간에”, “모든 일에”로 번역됩니다. 우리 인생에 일어나는 “모든 일에”과 “모든 시간에” 감사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는 것입니다. 솔로몬은 전도서를 통해 인생에는 웃을 때가 있고 울 때가 있고, 슬플 때가 있고 춤출 때가 있고, 찾을 때가 있고 잃을 때가 있다고 말하면서 하나님께서 때를 따라 다 아름답게 하셨다고 고백하였습니다. 맞습니다. 인생의 모든 때가 다 아름답습니다. 최고의 명화는 흑백의 조화로 이루어집니다. 그러므로 지금 힘들 때라고 불평하지 말고 지금 명화를 만들고 있음을 알고 감사하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는 감사하는 것입니다.
살전 5:18에 “감사하라”는 말은 히브리어로 “야다”이다. 그런데 이 말은 인간들 사이에 감사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단어가 아니라, 오로지 하나님께 감사를 표현할 때만 사용된 단어입니다. 그러므로 “감사하라”는 말은 사람에게 하는 감사가 아니라, 내 인생의 주관자이신 하나님께서 주신 모든 일에 감사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죽고 사는 것이 혀의 힘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혀의 열매를 먹으리라” (잠18:21) 내 인생이 얼마나 꼬였는지를 말하고 싶고 내가 얼마나 억울한 말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때가 중요합니다. 내 앞에 있는 산이 너무 크다고 말하지 말고 내 앞에 있는 산을 향해 하나님이 얼마나 큰지 선포하십시오. 하나님은 우리가 감사할 때 역사하십니다.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빌4:6) 왜 그렇습니까? 감사하는 그것이 바로 믿음이기 때문입니다.
다윗은 절대 감사, 절대 찬양에 힘이 있음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고백했습니다. “내가 환난 중에 다닐지라도 주께서 나를 살아나게 하시고 주의 손을 펴사 내 원수들의 분노를 막으시며 주의 오른손이 나를 구원하시리이다” (시138:7) 여러분, 하나님의 주권을 믿고 절대 감사를 하십시오. 그분을 절대 믿음으로 믿으시고, 절대 희망을 가지시고, 절대 감사를 선포하십시오. 여러분 어려운 일을 만났습니까? 절망하지 마십시오. 절망할 시간이 있으면 감사하십시오. 절망에는 사탄이 역사하지만 감사에는 하나님이 역사하십니다. 미래를 감사로 열어가는 기쁨의 교회 가족들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