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꿈이 깨어졌을 때 (수 7:1-26)
여호수아가 아이성 전투에서 패배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첫 번째로 그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지 않았습니다:
6장에서 여호수아의 승리의 원인은 언제나 하나님 앞에 엎드려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7장에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었다는 기록은 없고 사람들의 말만 듣는 장면이 기록되고 있습니다.
이것이 여호수아가 실패한 첫 번째 이유입니다.
두번째로는 아이성 전투에서 실패한 이유는 성공 뒤에 밀려오는 우쭐거리는 자만심과 교만입니다:
지금 모든 일이 잘 되고 있습니까? 낮아지십시오. 그 형통함이 유지 될 것입니다.
지금 모든 일이 어렵습니까? 계속 겸손하게 엎드리십시오. 곧 높아 질 것입니다. 교만은 최고의 저주입니다.
겸손은 최고의 축복입니다.
세 번째 아이성 전투에서 실패한 이유는 은밀한 죄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아이성 전투에서 실패한 이유를 말씀해 주셨습니다.
아간은 자신이 은밀하게 여리고성의 물건을 숨겨 놓은 것을 아무도 모른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여러분 죄는 숨긴다고 없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 죄를 짓고 숨기려고 하지 마시고 매일 하나님 앞에서 사십시오.
여러분 사람은 속일 수 있어도 하나님은 속일 수 없습니다.
그러면 우리의 꿈이 깨어질 때 어떻게 해야합니까?
첫 번째로 일어나야 합니다:
모든 것을 내려 놓고 가던 길을 포기하고 싶습니까? 하나님은 우리가 아무리 큰 실패를 하여도 다시 일어나길 원하십니다.
여러분이 실수 하나 했다고 여러분을 향한 하나님의 기대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꿈이 다 깨어진 것 같습니까?
어제보다 더 하나님을 의지하고 일어나십시오. 하나님에게로 더 달려가십시오.
두 번째로 숨겨 놓은 죄를 완전히 정리하고 회개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 가운데 죄를 해결하시기 원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죄가 있다면 이스라엘 백성들과 함께 하시지 않겠다고 하셨습니다.
우리의 실력은 거룩입니다. 스스로 거룩하십시오. 거룩하면 소망 있습니다. 죄가 지적되면 곧바로 회개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