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제: 마음을 강하게 하라 (삼상 30:1-6)
인생은 마음먹기에 달렸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것을 성경은 이렇게 표현합니다. “대저 그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면 그 위인도 그러한즉… ” (잠23:7) 다시 말하면 사람은 마음에 품은 생각을 따라 살아간다는 말입니다. 좋은 생각을 하면 긍정적인 사람이 되어 풍성한 삶을 누리고 나쁜 생각을 하면 늘 염려 근심 걱정 불평 속에 살다가 헛된 인생을 살게 됩니다. 그래서 무엇보다 마음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은 일이 있을 때 마음을 잘 관리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어려울 때, 힘들 때 마음을 잘 관리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우리의 마음을 지킬 수 있습니까?
첫째, 내가 누구인지 알아야합니다. 다윗은 시16:3절에서 “땅에 있는 성도들은 존귀한 자들이다”라고 고백하였습니다. 그는 자신을 존귀한 자라는 생각을 가지고 살았습니다. 여러분 우리도 언제나 내가 하나님의 자녀로 존귀한 자라는 생각을 가지고 살아야합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연약한 성품과 기질을 다 아시는데도 선택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나의 과거 현재 미래 전부를 다 아시는데도 선택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내가 하나님의 것이기에 끔찍이 사랑하시고 끔찍이 귀히 여기십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나를 얻기 위해 독생자 예수님이라는 엄청난 값을 치루셨습니다. 내 가격표에는 예수님이라고 붙어 있는 것입니다.
둘째, 상황이 나쁠수록 하나님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내 형편의 눈에서 상황을 바라보면 늘 불안이고 두려움이고 걱정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눈으로 바라보면 모든 것이 기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