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고한 성을 무너뜨리라 (수 6:1-21)
이스라엘 백성은 어떻게 그 견고한 여리고성을 무너뜨렸습니까?

첫 번째로 예배로 이겼습니다:
승리는 우리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승리를 주십니다. 하나님을 예배하십시오.
그분 앞에 무릎을 꿇으십시오. 그분께서 승리의 확신을 주시고 승리할 방법을 가르쳐 주실 것입니다. 그분 앞에 엎드리는 예배를 드리십시오.
여러분 내가 높아지면 인생은 망합니다. 그분 앞에 엎드리는 낮아짐이 우리를 위대하게 만들어 줍니다. 여러분의 삶 자체가 매일 예배가 되길 바랍니다.
예배에 그분의 음성이 있습니다. 예배에 승리가 있습니다. 예배에 비전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 순종으로 이겼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호수아가 말한 대로 움직였습니다. 그 누구도 불평하거나 불순종하지 않고, 그냥 순종하였습니다. 순종은 즉시 해야 합니다.
빠른 순종에 빠른 은혜가 있습니다. 성령께서 말씀하시는 것에 즉시 바로 순종하십시오.
순종을 미룰수록 축복의 인생은 더디 옵니다. 또한 끝까지 순종하십시오. 이스라엘백성들이 100% 순종했을 때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그들은 7일째 인내했습니다. 또 13번 도는 인내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조금도 무너질 징조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끝까지 순종하였고 승리를 경험하였습니다.

세 번째로 믿음으로 이겼습니다:
여호수아는 말씀을 듣고 순종하는 믿음이 있었습니다.
그는 여리고가 무너진다는 말씀을 의심치 않고 믿었습니다. 훗날 히브리서 기자는 여리고 성의 무너짐은 믿음 때문이었다고 기록합니다.
여리고 성의 승리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여리고 군대보다 더 강했거나 더 용감했거나 수적으로 더 우세했기 때문이 아닙니다. 그들의 승리는 전적으로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