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라’는 라틴어로 ‘오직’ 이라는 뜻입니다. (아이패드)

솔라 그라티아(Sola Gratia, 오직 은혜로)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만 구원받는다. 우리가 구원받을 만한 자격이 있어서가 아니다.

솔라 크리스투스(Sola Christus, 오직 그리스도로), 다른 중보자가 없다. 오직 예수그리스만 구원의 중보자다.

솔라 피데(Sola Fide, 오직 믿음으로) 구원은 우리의 노력이나 행위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오직 믿음으로만 의롭다고 함을 받는다.

솔라 스크립투라(Sola Scriptura, 오직 성경으로) 성경말씀만이 최고의 권위다.

솔리 데오 글로리아(Soli Deo Gloria 오직 하나님께 영광) 사람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 인생의 최고의 목적입니다.

칼빈, 루터, 쯔빙글리 종교개혁자들이 만든 5가지 핵심입니다.

이 5가지 솔라는 종교개혁의 핵심이다.

오늘 우리가 보게 될 ‘솔리 데오 글로리아’(오직 하나님께 영광)는 사람이 어디로 와서 무엇을 하다 어디로 가는지 라는 인간존재의 목적에 대해 말하는 아주 중요한 주제입니다.

여러분 목적지는 아주 중요합니다.

어떤 사람이 차를 타고 네비게이션에 목적지를 백화점으로 정하고 실제로 가고자 하는 곳이 공항이라고 합시다. 차를 몰고 한참 가고 있는데 백화점을 알리는 안내판이 보이고 네비게이션이 ‘목적지에 도착했습니다.’라고 말하면 아니 내가 지금 어디 온거야 하고 황당해 할 것입니다.

이유는 아주 간단합니다.

목적지를 백화점으로 정하였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여러분 마음 안에 네비게이션은 어디로 맞추어져 있습니까?

돈을 많이 버는 것, 친구를 많이 사귀는 것, 인기를 얻는 것, 안락한 삶을 사는 것, 취미 생활을 누리는 것, 버켓 리스트를 이루는 것…

어떤 사람은 이 모든 것을 다 누리는 것이라고 대답할 자도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 우리가 인생을 사는 목적은 나를 즐기고 나를 높이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허무입니다.

현대인들은 철저하게 자아 중심적이고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시대에 살기에 모든 삶의 목적이 자신에게 집중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삶의 허무하고 공허하고 외롭고 두려운 것입니다.

여러분 사람은 하나님을 떠나 살 수 없도록 창조되었습니다.

하나님은 사람에게 하나님의 영을 코에 불어 넣었습니다.

사람은 하나님과 교제하며 살도록 창조되었습니다.